한국아이닷컴 > 한국일보 > 국제

 


 

중국 포스터 속 '백의천사'의 진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포스터 한 장이 네티즌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 '건강위생'을 강조하는 포스터 속에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 중국 커뮤니티 사이트를 한 차례 뜨겁게 달군 이 사건은 뒤늦게 국내 사이트에도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문제의 포스터는 제2차 세계건강도시연맹 대회의 공식 홍보자료로 사용된 포스터. 지난 10월 중국 쑤저우(소주)시에서 개최된 이 대회는 중국 정부와 건강도시연맹이 주최하고, 세계 보건기구와 국가 위생부, 전국 애국위생운동위원회, 장쑤성 정부가 공동으로 후원한 비교적 규모 있는 대회다.

쑤저우시는 이 대회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자, 상냥한 이미지의 간호사 포스터를 시내의 여러 대형 광고판에 설치했다. 커다란 주사기를 든 간호사 사진과 함께 '백의천사, 건강위생'이라고 새겨진 문구가 눈길을 끈다.

그러나, 상냥한 '백의천사'의 존재는 곧, 눈치 빠른 네티즌들에 의해 발각되고 말았다. 광고 모델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중국 네티즌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광고에 사용된 원본 이미지를 찾아냈다.

놀랍게도 광고 속 '백의천사'는 일본의 유명 AV(adult video) 배우인 'Minori aoi'였던 것. 네티즌들이 찾아낸 AV 포스터는 세계건강도시연맹 대회의 공식 포스터 내용과 정확히 일치했다. 중국 광고 회사가 대회의 주제에 어울리는 간호사 사진을 수집하다가, 인터넷에서 해당 이미지 파일을 찾아내 무단으로 사용한 것이다.

쑤저우시는 이 같은 내용을 일체 알지 못하고 해당 이미지를 대회 홍보자료로 적극 활용하다가 뒤늦게 망신을 당했다. 물의를 빚은 포스터도 결국 대회 시작 나흘 만에 옥외 광고판에서 제거됐다. '남방도시보' 등의 중국 언론사는 이 소식을 상세하게 보도하며 '국제사회가 색정녀를 초청해 대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다음 '세계엔' 게시판에서 이 내용을 접한 네티즌들은 '북경 올림픽이 기대된다', '이것 보고 한참은 웃었네요', '중국에서 이 포스터를 발견하면 옆에다 원본 사진을 꼭 붙이겠습니다' 등의 댓글을 달며 짓궂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기사 제휴] 디시뉴스 한상미 기자 all4usm@dcinside.com

입력시간 : 2007/01/25 07:58:21